인공지능(AI)이 선택한 지구상 최고의 파라다이스는 어디일까요?

0

나만의 파라다이스를 찾아라!

여름 휴가 계획 모두 세우셨나요? 어디로 갈지 아직 고민 중이시라면! 클릭 몇 번만으로 전 세계에서 나와 가장 잘 맞는 도시를 알려주는 ‘SAS 파라다이스 파운드(SAS Paradise Found)’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사람마다 매력적인 여행지와 거주지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르기 마련인데요. SAS 파라다이스 컨피규레이터(Paradise Configurator)는 가족, 문화, 자연, 안전 및 인프라, 생활비, 레스토랑 및 쇼핑, 건강, 교육 및 커리어 등 삶에 있어 중요한 8가지 기준을 바탕으로 전 세계 193개국의 148,233개 도시를 평가합니다.

지금 바로 접속하셔서 기준별 선호도를 설정해보세요! SAS 비주얼 데이터 마이닝 앤드 머신러닝(SAS VDMML; SAS Visual Data Mining and Machine Learning)’의 머신러닝 예측 모델이 나만의 파라다이스를 찾고, 분석 결과를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나만의 파라다이스 찾기! 클릭

(페이지 왼쪽 파란색 ‘START CONFIGURATOR’ 버튼을 눌러주세요.)

지구상에서 가장 살기 좋은 장소는 어디일까요?

그렇다면 8가지 기준 모두를 가장 잘 충족시키는 지구상에서 가장 살기 좋은 장소는 어디일까요? 이 물음에 대한 객관적인 대답은 방대한 데이터 속에 숨겨져 있습니다! SAS는 정형 데이터는 물론 통계 기관의 텍스트 데이터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해 1,124개 데이터 소스로부터 5백만 이상의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국제 데이터 서비스 1,060개, 온라인 지리 데이터 서비스 3개, 소셜 미디어(SNS) 서비스 4개, 도시 연구 자료 57개가 사용됐는데요.

이 모든 데이터는 자동화 기능을 갖춘 통합 빅데이터 환경에서 수집, 관리, 결합, 분석돼 데이터 탐색을 위해 완벽하게 준비됩니다. 이후 학습 세트를 기반으로 신중하게 선택된 알고리즘은 평점이 높은 장소를 정의하는 특징들의 패턴을 찾아냈습니다. 그리고 고유한 머신러닝 예측 모델이 각 도시를 평가하고, 식별된 패턴과 가장 잘 일치하는 분석적 파라다이스를 찾았는데요!

이렇게 분석을 통해 도출된 ‘지구상에서 가장 살기 좋은 장소’는 바로 서호주의 웨스트 퍼스(West Perth)입니다. 웨스트 퍼스는 인도양으로 흘러가는 스완강(Swan River)의 끝에 위치한 서호주의 주도인 퍼스의 도심부인데요. 고급 분석의 결과, 웨스트 퍼스는 전 세계 148,233개 도시 가운데 69개의 객관적인 평가 기준에 가장 잘 부합했습니다. 어떤 면에서 가장 매력적인 장소로 뽑혔을까요?

  • 무료 여행 티켓을 제공하는 인프라: 퍼스는 무료 버스 서비스에 매해 1,530만 달러를 투자합니다. 이를 통해 도심 내 여러 지역을 빠르고 환경 친화적으로 여행할 수 있는 무료 인프라를 제공하는데요. 또 웨스트 퍼스의 버스 정류장 19개와 기차역 7개로 구성된 긴밀한 네트워크는 휴식지, 비즈니스 센터, 문화 행사, 유명한 대학교 4곳을 밀접하게 연결합니다.
  • 바로 가까이에서 즐기는 자연: 웨스트 퍼스는 주민 한 명당 테니스 코트 5개의 크기와 맞먹는 녹지 공간을 제공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킹스 파크(Kings Park)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아름다운 도심 공원 중 하나로 유명합니다. 또 퍼스의 새하얀 해변 19곳은 서퍼들을 위한 진정한 파라다이스입니다. 무엇보다 퍼스는 연간 일조 시간이 약 3,200시간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햇빛이 잘 드는 대도시입니다.
  • 다양한 취향을 충족시키는 높은 삶의 질: 웨스트 퍼스에 거주하는 3,809명의 사람들은 390여개의 레스토랑, 바, 클럽을 즐길 수 있습니다. 도시 곳곳에서 문화를 즐기는 사람들과 미식가들이 웨스트 퍼스를 찾는 이유죠! 또 퍼스에는 여름철마다 요리, 문화, 음악 등 450여개 축제와 행사가 개최됩니다.
  • 무한한 커리어 기회: 서호주 해안에서 가장 중요한 금융 및 경제 대도시로 자리잡은 퍼스에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의 자수성가 백만장자들이 거주합니다. 또 퍼스의 인구 수는 향후 20년간 뉴욕보다 11배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란 예측인데요. 이 거대한 경제적 잠재력은 5,000여명에게 수많은 커리어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성공적인 스타트업들을 끌어 모으고 있습니다.

분석 프로젝트 성공 요소! 데이터 관리와 분석의 통합

SAS 파라다이스 파운드 프로젝트는 적절한 데이터 관리 툴의 중요성과 데이터 관리와 분석의 긴밀한 통합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줍니다. 많은 경우, 분석 프로젝트의 핵심 도전과제는 데이터의 양 그 자체보다는 소스 시스템, 접근 경로, 데이터 구조, 누락된 구조 등의 다양성입니다. 즉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서로 다른 데이터 구조에서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품질 및 관리 기술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때 프로파일링, 파싱(parsing), 정리와 같은 표준 데이터 품질 방법 외에도 분석 데이터를 풍부하게 하는 작업은 분석 프로젝트의 성공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분석에서 누락되거나 잘못된 데이터를 제외하는 대신 머신러닝과 같은 프로세스를 통해 데이터의 유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요. 따라서 거의 모든 데이터 소스에 투명하게 접근할 수 있고, 문제없이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개방형 분석 플랫폼이 요구됩니다.

또한 데이터 과학자, 데이터 설계자, 부서별 분석가, IT 전문가 사이의 전통적인 분업은 이제 과거의 일입니다. 이 모든 과정은 혁신을 창출하기 위한 단 하나의 반복적인 프로세스로 통합돼야 합니다. SAS의 통합 엔터프라이즈 분석 플랫폼 ‘SAS 플랫폼(SAS Platform)’은 이 반복적인 단계를 완벽하게 처리하고 파라다이스 파운드 프로젝트를 불과 몇 주 만에 구현했습니다.

SAS 파라다이스 파운드 프로젝트의 목표는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예시를 통해 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의 역량을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SAS는 최상의 장소 또는 최고의 고객을 찾거나, 잠재적인 금융 사기를 탐지하거나, 생산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기회를 확인하는 등 기업별로 고유한 비즈니스 도전과제에 대한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산업에 상관없이 모든 기업은 빅데이터 분석과 머신러닝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해당 기사는 Andreas Becks의 기사를 일부 편집한 내용입니다.
Tags
Share

About Author

SAS Korea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