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Job Execution Web 애플리케이션 훑어보기

0

이번 글에서는 SAS의 Job Execution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개념과 접속방법, 실행방법, 편집방법을 예제를 활용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Job Execution 소개

SAS Job Execution Web Application은 작업을 생성, 관리 및 실행하는 데 사용되는 웹 기반 클라이언트입니다. Java로 작성된 이 애플리케이션은 서버에서 실행되는 강력한 분석 및 프리젠테이션 프로시저와 함께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클라이언트 시스템에는 SAS 소프트웨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SAS Job Execution Web Application을 사용하기 위해 Java 또는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경험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HTML이나 SAS 프롬프트 인터페이스 및 SAS 코드만 사용하여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고 웹에 표시할 SAS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SAS Job Execution Web Application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 웹에서 정보를 동적으로 분석 및 표시하고 웹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즉시 검색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 SAS 프로그래밍 경험은 있지만 웹 프로그래밍 경험이 거의 또는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생성하고 웹에 표시할 SAS 데이터를 검색하길 원합니다.
  • 웹 관련 프로그래밍 시간을 많이 투자하지 않고 웹 출력을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싶습니다.
  •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싶습니다.

2. 접속방법

다음 URL을 사용하여 SAS Job Execution 웹 응용 프로그램에 접근 가능합니다.

http://host:port/SASJobExecution

port값을 지정하지 않으면 기본값인 80이 사용됩니다.

3. 샘플목록 및 샘플복사

SAS Viya에서는 총 12개의 샘플을 제공합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제일 처음에 접할 수 있는 Hello World부터 많이 쓰이거나 유용할 것 같은 예제들을 제공합니다. 제공된 예제를 실행시켜서 살펴보면 Job Execution의 대략적인 기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이 하고자 하는 주제와 비슷한 예제를 복사해 사용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제공 샘플 목록]

위와 같이 12개의 샘플은 무결성을 위해 복사만 가능합니다. 사용자가 특정 폴더에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그때부터는 수정도 가능해집니다. 복사된 샘플들은 콘텐츠에서 복사한 폴더로 이동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샘플복사 예제]

왼쪽패널에서 ‘샘플’을 선택하면 목록이 보입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복사하고자 하는 샘플들을 체크하고(이름 왼쪽) 오른쪽 위에 있는 ‘다음으로 복사’를 클릭해줍니다.

[복사 위치 선택]

복사하고자 하는 경로의 폴더를 지정하고 확인을 클릭하면 해당 폴더에 샘플이 저장됩니다.

4. 예제 및 사용법

이번 글에서는 프로그래밍 시 가장 처음에 배우는 Hello World를 예제로 알아보겠습니다.

사용법은 4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Job Execution에서 해당 콘텐츠를 선택해서 ‘작업 제출’을 하는 방법, 컨텐츠를 선택해서 편집기로 넘어온 화면에서 ‘▷제출’을 클릭해서 실행하는 방법, 주소를 복사해 웹에서 호출하는 방법, SASStudioV에서 컨텐츠를 선택해서 편집기에서 ‘▷실행’을 클릭하여 실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Job Execution에서 실행하는 법

2) 웹에서 실행하는 방법

VA 리포트에 주소를 연동해 사용 가능합니다.

3) StudioV에서 실행하는 법

4) 실행결과

어떤 방법으로 실행을 하시든 위와 같은 입력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 단어를 적고 ‘Run code’로 실행시키면 옆에 ‘Hello SAS World!’처럼 단어에 볼드 처리된 결과를 보여줍니다.

5. 구조

작업 정의, 작업 형태, 작업 프롬프트 3개로 구성되어 있고 작업 정의는 필수 요소입니다. 작업 정의는 SAS 코드를 작성하는 편집기입니다. 작업 형태는 HTML 코드를 작성하는 편집기이고, 작업 프롬프트는 XML 코드를 작성하는 편집기입니다. 화면 구성이 필요 없다면 SAS 코드로 작업 정의만 작성하고 실행해도 작동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6. 편집방법

새로운 파일을 작성하거나, 본인이 하고자 하는 주제와 비슷한 샘플을 복사합니다. 편집 기능을 통해 3가지 중 필요한 소스 프로그램을 열어서 편집하면 됩니다.

7. 정리

지금까지 SAS Viya의 Job Execution 기능을 훑어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구조와 사용법에 대해서만 언급했습니다. 자세한 편집 방법은 해당 코드들을 열어보면 쉽게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VA에서 제공하지 않는 리포트도 구현할 수 있고, Temp 파일을 활용해 계산된 값이 아닌, 값을 계산해서 리포트로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알고 있으면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Share

About Author

Jongman Jeong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