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1초의 승부, 스포츠 결과를 결정하는 데이터 과학의 힘

0

전 세계가 눈 한 번 깜짝할 사이도 안 되는 찰나의 순간에 울고 웃습니다. 바로 냉혹해서 더 감동적인 스포츠 경기 때문인데요. 스포츠에서 정밀하게 시간을 측정하는 전문가 ‘타임 키퍼’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덕분에 동계 스포츠의 꽃인 스피드 스케이팅은 1000분의 1초까지 시간을 측정할 수 있을 정도로 관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죠.

전 세계 스포츠 선수들의 역량이 풍부해지고 경기가 치열해질수록 스포츠 과학, 특히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데이터는 시간 측정을 넘어 선수 발탁, 훈련 체계 개발, 부상 예측 등 다방면에서 활용되고 있죠. 실제 뉴욕 메츠, 올랜도 매직, 워싱턴 레드스킨스, 토론토 메이플 리프스 그리고 한국 프로야구팀 kt wiz 등 SAS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스포츠팀과 협업,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한 팀이 바로 영국 국가 대표 조정팀입니다. 과거 남아메리카 남자 조정팀이 단 0.25초 차이로 영국팀을 이기고 금메달을 차지했을 정도로 조정 역시 시각을 다투는 스포츠인데요. SAS는 조정 종주국인 영국의 조정 스포츠 위원회 ‘브리티시 로잉(British Rowing)’과 지난 2014 년 5월 공식 분석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이후 SAS의 데이터 과학자들은 훈련, 생체 역학, 날씨, 식이요법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선수들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그 결과 영국은 2016년 국가 대표 경기에서 금메달 3개, 은메달 2개를 그리고 패럴림픽에서 금메달 3개, 동메달 1개를 획득하며 최고의 조정 성적을 달성했죠! 전 세계가 2018년 국가 대표 경기를 주목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영국 조정팀은 2020년 경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영국 조정팀, 데이터 시각화·예측 분석으로 메달에 가까워지다

영국 조정팀은 SAS 솔루션으로 선수 각자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훈련 방식을 개선하며 2016년 국가 대표 경기에 대비했습니다. 조정 훈련 중 보트에 힘 센서, 각도 센서, 가속도계 등을 설치해 선수별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데요. 하루에도 몇 차례씩 진행되는 훈련에서 개인과 팀 단위로 발생하는 데이터의 양은 어마어마합니다. 선수들이 노를 젓는 각도, 노를 한 번 젓는 과정(스트로크)의 길이, 물에 가하는 힘, 보트의 가속도 등 보트의 전반적인 움직임에 대한 데이터가 기록 장치로 수집돼 코치와 감독에게 보고서 형태로 제공됩니다.

이전까지는 이 모든 데이터들이 다양한 데이터베이스(DB)와 스프레드시트에 분산되어 있어 개별 선수에 대한 모든 정보를 대조하고 분석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는데요. SAS의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SAS Visual Analytics)’를 도입한 후에는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는 것뿐 아니라 모든 데이터를 즉시, 깊이 있게 검토하고 해석할 수 있게 됐죠! 영국 조정팀은 스포츠 과학자, 코치, 관리 부서 모두가 선수들의 기록을 추적하고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을 구축하게 됐습니다.

“경쟁에서 나온 데이터와 결합된 일련의 데이터를 종합하면 훈련과 선수 성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대한 자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데이터를 분석할 도구가 없으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 마크 호머(Mark Homer) 영국 조정팀 수석 스포츠 과학자

 

데이터 모델링은 코치와 관리 부서가 기존 선수들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높은 잠재력을 지닌 유망 선수를 발굴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 각기 다른 능력을 지닌 선수들로 다양한 팀을 구성해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죠. 영국 조정팀은 최상의 시나리오 또는 알려지지 않은 정보 등 데이터를 분석하기 전까지는 알 수 없었던 요소들과 이들의 조합이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예측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영국 조정팀은 지속적인 데이터 관찰과 예측 분석을 통해 선수들의 신체 상태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부상 위험을 예측하는 것은 물론 후속 조치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훈련 스케줄을 적절하게 조정하지 않으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근육 경련의 조짐이 있는 특정 조정 선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죠. 또 선수들이 부상당했을 경우에는 경기에 복귀하기 전 원래 능력으로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선수들이 더 많은 훈련에 참여하고, 궁극적으로 대회를 위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지원합니다.

“최고의 조정 국가 중 하나로서 지위를 유지하려면 코치가 선수 성과의 모든 측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데이터 분석은 이를 수행하는 강력한 방법입니다. SAS는 코치와 팀이 훈련, 보트, 선수 발탁까지 다양한 문제에 대해 중요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앤디 파킨슨(Andy Parkinson) 브리티시 로잉 CEO

“영국 조정팀은 날씨는 물론 강도, 컨디션, 수질 데이터와 혈액 젖산 농도와 같은 생리적 데이터와 생체 역학적 데이터 등 수많은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 데이터에서 이상치와 그 이유를 파악할 수 있고, 한 데이터 세트와 다른 세트 사이의 상관관계를 조사 할 수 있습니다.”

- 스티브 러들로(Steve Ludlow) SAS 영국 및 아일랜드 수석 분석가

승리의 일등공신부터 파트타임 기술 인턴까지

조정 세계 챔피언 2관왕인 폴 베넷(Paul Bennett)은 영국 조정팀이 2016년 국가 대표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 일등공신입니다. 옥스포드대학교 컴퓨터 과학 석사 학위를 보유한 27세의 이 선수는 SAS의 파트타임 기술 인턴으로도 활동하며 성능 분석과 이를 통해 도출한 정보가 엘리트 선수들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훈련 과정에서 보트의 가장 빠른 속도를 기반으로 보트 속도에 대한 목표를 정했습니다. 최대한의 강도로 연습할 때 그 속도를 맞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성능 분석은 심리적인 측면에도 영향을 줍니다. 빠른 속도로 훈련할 것이며, 육체적으로 준비되어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는 상태라면 경주 전에 마음을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 폴 베넷(Paul Bennett) 영국 조정 국가 대표 선수

그는 조정 외 다른 스포츠 분야에서도 성능 분석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가진 데이터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캐나다 올림픽 위원회, 데이터 분석으로 미래 올림픽 겨냥

2017년 1월 캐나다 올림픽 위원회(COC; Canadian Olympic Committee)는 국가 올림픽 위원회로서는 최초로 SAS 캐나다와 8년간의 기술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SAS는 분석 플랫폼을 통해 캐나다 엘리트 선수들이 올림픽, 유소년 올림픽, 범 아메리카 경기에서 메달을 획득할 수 있도록 고급 데이터 기술을 지원하고 있죠. COC는 물론 캐나다 전역의 스포츠 협회들은 풍부한 데이터를 활용해 인사이트와 미래 시나리오를 혁신적인 방식으로 도출하고, 선수와 전체 스포츠 시스템의 성과를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캐나다 고성능 스포츠의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다. 세계적인 분석 선두 기업인 SAS는 선수의 경기 성과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술과 전문 지식을 제공한다. 선수들이 더 많은 메달을 획득할 수 있도록 SAS와 협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 크리스 오버홀트(Chris Overholt) 캐나다 올림픽 위원회 CEO 겸 사무총장

“COC와 파트너십을 맺고 캐나다팀이 더 많은 메달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돼 기쁘다. 세계적인 수준의 캐나다 올림픽 선수들을 위해 미래 올림픽까지 데이터 중심의 접근법으로 새로운 차원의 훈련과 성과 잠재력을 이끌어 낼 것이다.”

- 카메론 다우(Cameron Dow) SAS 캐나다 총괄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 강력한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는 강력한 시각적 탐색과 고급 분석 기법을 통해 의사결정, 재능 식별, 메달 예측 등 보다 정확하고 과학적인 스포츠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수많은 스포츠 팀들이 사실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데이터 중심의 조직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SAS 웹사이트에서 누구나 쉽고 빠르게 데이터를 탐색하고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Share

About Author

Jeanne (Hyunjin) Byun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