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Viya, 경쟁 제품 대비 30배 빠른 속도 입증

0

‘SAS 이노베이트 2023’에서 최신 AI, 클라우드 분석 기술 및 사례 발표

세계적인 분석 선두 기업 SAS가 5월 8일부터 10일까지(미국 현지 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SAS 이노베이트 2023(SAS Innovate 2023)’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SAS 이노베이트’는 전 세계 산업별 전문가와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석하는 SAS의 연례 비즈니스 컨퍼런스입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SAS Viya 제품의 놀라운 성능 테스트 결과와 산업별 솔루션에 대한 투자 계획, 최신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 분석 기술, 그리고 고객 성공 사례들이 대거 발표되었습니다. 'SAS 이노베이트 2023'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진 1] SAS Innovate 2023에서 연설 중인 브라이언 해리스(Brian Harris) SAS 최고 기술 위원(CTO)

1. SAS 바이야(SAS Viya), 경쟁 제품 대비 30배 빠른 속도와 탁월한 확장성 검증

SAS가 공개한 글로벌 기술 리서치 및 자문 기업 더퓨처럼그룹(The Futurum Group)의 보고서에 따르면, AI 및 분석 플랫폼 SAS 바이야(SAS Viya)는 경쟁 제품 대비 평균 30배 더 빠른 속도와 대규모의 복잡한 데이터 처리에 더욱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조사는 SAS 바이야를 다른 상용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및 AI 플랫폼, 그리고 H2O, SparkML과 같은 오픈소스 플랫폼과 비교한 결과입니다. SAS 바이야는 클라우드 네이티브(cloud-native) AI 플랫폼으로, 고객이 방대하고 복잡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선택권과 제어 능력을 제공하며, 탁월한 확장성을 지원합니다.

테스트 결과, SAS 바이야는 속도 및 성능, 확장성과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 타 제품 대비 훨씬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도표 1] 출처 : [The Futurum Group] 'SAS Viya outperforms the competition' report(2023)

속도 및 성능
  • SAS 바이야는 모든 테스트 시나리오에서 다른 AI 및 머신러닝 솔루션 대비 평균 30배 더 빠른 속도를 기록했습니다.
  • 알고리즘, 데이터 크기 및 워크로드 전반에서 스파크(Spark) 기반의 데이터 및 AI 솔루션 대비 평균 49배 더 빨랐으며, 최대 326배 더 빠른 경우도 있었습니다.
확장성
  • SAS 바이야는 대규모의 복잡한 데이터셋 처리 시 AI/ML 실행 시간을 단축해 타 제품 대비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특히, 3억개 이상의 데이터 포인트에 대한 모델 학습의 경우, SAS 바이야는 모든 타 제품보다 뛰어난 결과를 기록했으며, 확장을 계속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임이 확인되었습니다.
비용 효율성
  • 모델 학습 및 스코어링(scoring) 작업 시, SAS 바이야의 속도와 확장성 덕분에 사용자는 타 제품 대비 86% 이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브라이언 해리스(Bryan Harris) SAS 수석부회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더퓨처럼 그룹의 조사 결과는 그동안 고객들로부터 받은 평가를 입증한 것으로, SAS 바이야는 워크로드 실행 시간 동안 CPU를 최대한 사용해 클라우드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실행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면서, “SAS는 클라우드, 분석 및 AI를 빠르게 도입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클라우드 경제성을 개선하는 데 수백만 달러를 투자하며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독립기관의 이러한 조사 결과는 SAS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획기적인 성능 향상과 비용 절감 효과를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 2] : 강연 중인 브라이언 해리스(Brian Harris) SAS 최고 기술 위원(CTO)

[관련 기사] "SAS 바이야, 데이터플랫폼 경쟁 제품보다 30배 더 빨라"

2. AI 기반 산업 특화 솔루션 개발에 향후 3년 간 10억 달러 투자

SAS는 SAS 바이야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금융, 공공, 보험, 헬스케어, 리테일, 제조,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별 특화 솔루션 개발에 향후 3년 간 10억 달러를 투자한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최근 기업들이 경제 불황에 따른 여러 도전에 직면해 있는 가운데, SAS는 고객이 AI, 머신러닝, 고급 분석(Advanced Analytics)을 이용해 금융사기 예방, 리스크 관리, 고객 지원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입니다.

10억 달러 투자 분야에는 연구 개발(R&D) 활동, 산업별 전담팀 조직, 산업별 마케팅 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이번 투자를 통해 SAS는 ‘데이터 분석의 민주화’라는 최근 흐름에 맞춰 다양한 경험과 직무의 더 많은 사용자들에게 고급 분석 역량을 제공함으로써 이른 바 ‘모두를 위한 분석(Analytics for everyone, everywhere)’을 구현하고자 합니다.

SAS는 이미 다양한 산업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산업별 특화 솔루션을 더욱 개선하는 한편, 고객의 추가적인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신규 솔루션 개발에도 노력할 계획입니다. 일례로, SAS는 이미 지난해 금융권 리스크 관리 전문기업 가마쿠라(Kamakura)를 인수해 자산부채관리(Asset and Liability Management, ALM) 솔루션을 확보하고 SAS 바이야 제품으로의 편성을 완료했습니다. 공공 부문에서는 SAS Tax Compliance (조세 컴플라이언스) 제품을 통해 방대한 세금 데이터를 자동으로 모니터하고 세금 미납 사례 탐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머신러닝 기반의 SAS Dynamic Actuarial Modeling (SAS 동적 보험 계리 모델링)을 통해 유연한 모델링 기능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공정한 보험료를 산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기도 합니다. 헬스케어 부문에서는 SAS의 직관적인 포인트 앤 클릭 인터페이스로 데이터에 숨겨진 트렌드를 시각화함으로써 의료 혁신을 진전시키고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인 고품질 진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금융, 의료, 공공 등 규제가 엄격한 산업에서 민감한 데이터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 AMD와 협력해 MS 애저 환경의 SAS 바이야에 ‘애저 컨피덴셜 컴퓨팅(Azure confidential computing)’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짐 굿나잇(Jim Goodnight) SAS 공동 창립자 겸 CEO는 “오늘날 기업은 경기 침체 위협, 공급망 압박, 인력 부족 및 규제 변화에 이르기까지 많은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며, “회복탄력성을 갖춘 기업은 산업별 맞춤화된 분석이 제공하는 인사이트를 이용해 이러한 문제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다. 산업 특화 솔루션 개발을 통해 기업 고객이 인공지능, 머신러닝 및 고급 분석을 이용해 사기 피해를 방지하고, 비즈니스 리스크를 관리하며, 고객과 시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사진 3] SAS Innovate 2023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짐 굿나잇(Dr. Jim Goodnight) SAS 창립자 겸 최고 경영자(오른쪽)와 브라이언 해리스(Brian Harris) CTO(왼쪽)

[관련 기사] SAS "산업 특화솔루션 개발에 3년간 10억 달러 투자"

3. 클라우드 데이터 통합을 지원하는 ‘SAS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360(Customer Intelligence 360)’ 신규 업데이트

고객 데이터 분석과 관련하여 SAS는 ‘SAS®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360(SAS® Customer Intelligence 360)’의 신규 기능 업데이트를 통해 마케팅 담당자들이 비용이 많이 들고 위험한 데이터 이동 없이 클라우드 데이터 소스에 직접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보다 빠르고 효과적인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신규 업데이트로 SAS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360는 직관적인 사용자인터페이스(UI), 데이터 소스의 손쉬운 통합 및 활성화, 실시간 분석 및 시각화, 데이터 이동 비용 절감, 개인식별정보(PII)의 보호 및 컴플라이언스 준수를 지원합니다. 특히, 기존 CDP(Customer Data Platform)와 달리 SAS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360은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소스의 데이터를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360에서 바로 활성화하고 내장된 CDP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마케팅 담당자가 고객이 기대하는 차별화된 경험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창출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은 기존 데이터 인프라를 활용하면서 데이터 이동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데이터만 SAS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360에 가져와 개인화 및 활성화에 필요한 기간 동안만 이용할 수 있기에 개인식별정보의 이동 제어를 통한 정보보호 및 컴플라이언스 준수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 SAS, 'SAS 커스터머 인텔리전스 360' 업데이트 내용 발표  

4. SAS, 신뢰할 수 있는 AI로 책임 있는 혁신 노력 가속화

SAS는 신뢰할 수 있는 AI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책임 있는 혁신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SAS는 최근 네덜란드의 에라스무스대학 병원(Erasmus University Medical Center, Erasmus MC) 및 델프트 공과대학(Delft University of Technology, TU Delft)과 협력해 최초로 의료 분야의 AI 윤리 연구소 ‘REAHL(Responsible and Ethical AI in Healthcare Lab)’을 출범했습니다.

REAHL의 목표는 의료 분야에서 AI 기술의 개발 및 구현과 관련해 윤리적인 우려와 과제를 해결하는 것으로, AI・의료・윤리 등 여러 분야의 전문가 팀이 정책입안자와 함께 환자 안전, 개인정보 보호 및 자율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AI 기술의 개발과 구현에 협력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AI 시스템이 편향되지 않고 투명하며 책임감을 갖추는 동시에 환자의 권리와 가치를 존중하는 방식으로 사용되도록 보장하고자 합니다.

또한, SAS는 자사의 ‘데이터 포 굿(Data for Good)’ 프로그램을 데이터 윤리 조직인 DEP(Data Ethics Practice)에 통합 확대하고, AI의 위험성뿐만 아니라 더 나은 세상을 위한 긍정적 영향력을 함께 검토하고 있습니다. SAS 데이터 포 굿 팀은 AI를 더 나은 사회를 위한 목적에 이용하기 위해 여러 기관과 협력 기회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관련 기사] SAS "의료·환경에 '책임 있는 AI' 지원 앞장"

5. [Data for Good] AI 기술을 통해 멸종 위기의 바다 거북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

SAS는 데이터 분석을 활용하여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책임있는 혁신과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기 위한 ‘데이터 포 굿’ 활동의 일환으로, SAS는 멸종 위기의 바다 거북을 보호하기 위해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UNC) 갈라파고스 연구 센터(UNC Center for Galapagos Studies)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일반 시민 과학자들은 컨저비전(ConserVision)이라는 앱을 통해 바다 거북의 얼굴 이미지를 매칭하는 온라인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바다 거북의 얼굴 표식 이미지에 대해 SAS의 컴퓨터 비전 모델을 훈련시키는 데에 참여합니다. 이 모델이 바다 거북을 개별적으로 식별할 수 있게 되면, 연구원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각 거북이들의 건강 상태와 이동 패턴을 추적할 수 있는 귀중한 정보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게 됩니다.

 

지금까지 SAS Innovate 2023에서 발표된 주요 소식들을 요약해서 정리해 드렸습니다. 이외에도 SAS 창립자 겸 최고경영자인 Dr. Jim Goodnight 인터뷰와 CTO인 Brian Harris 인터뷰를 통해 SAS가 고객의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어떠한 활동들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는지 보다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Share

About Author

SAS Korea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