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우리 삶의 인도주의적 문제를 해결하다

0

지난 9월 중순 미국 샌디에고에서 개최된 최대 규모의 분석 컨퍼런스 ‘SAS 애널리틱스 익스피리언스(Analytics Experience) 2018'의 연사로 참여한 빅데이터 전문가 트리샤 왕(Tricia Wang) 박사는 세계적인 동물행동학자 프란스 드 발(Frans de Waal)의 영상을 공유했습니다.

이 영상은 연구자에게 돌을 주고 보상을 받는 두 마리의 원숭이를 통해 인간의 도덕적 심리를 보여주는데요. 원숭이들은 돌을 건네줄 때마다 오이 한 조각을 받습니다. 그러다 원숭이 한 마리에게는 할 일을 완료한 대가로 원숭이가 가장 좋아하는 간식인 포도를 주고, 다른 원숭이에게는 계속해서 오이를 줬습니다. 그러자 계속 오이로 보상을 받던 원숭이는 불만을 표출하기 시작했고 결국 불만을 나타낸 원숭이는 오이를 던지고 장벽을 흔들기 시작했죠. 트리샤 왕 박사는 “드 발은 인간이 원숭이로부터 동일한 도덕성을 물려받았다는 점을 설명하고자 먼저 데이터 포인트를 통해 상관 관계에 대해 얘기하며 본인의 연구와 이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제시했다. 그러나 이후 이 영상을 보여주면서 그가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가 더욱 명확해졌다”고 말했습니다.

이처럼 분석은 오로지 숫자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람, 생명, 삶에 깊게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프 상의 데이터 포인트나 스프레드시트 내 데이터 포인트는 각각 한 사람, 한 무리의 사람 또는 공동체를 나타냅니다. 애널리틱스 익스피리언스에서 많은 연사가 공유했던 것처럼, 데이터의 진정한 힘은 숫자와 사람을 연결하는데 있습니다. 하지만 왕 박사는 기업의 분석과 고객을 상대하는 부서가 서로 연결되지 못하는 상황을 자주 목격한다고 전했습니다.

SAS는 데이터를 통해 전 세계 곳곳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며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변화를 실천하는 ‘데이터 포 굿(Data for Good)’ 캠페인을 통해 수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특히 SAS는 데이터 포 굿의 일환으로 정부 기관과 함께 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인도주의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애리조나 주 보건부, 종합 데이터 시스템으로 아동 출생 데이터 관리 효율화

미국 애리조나 주 보건부(ADHS; Arizona Department of Health Services)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애리조나 주 조산사들과 함께 정량 데이터와 정성 데이터를 연결하는 과제를 수행했습니다. 보건부는 조산사들이 업무 보고에 사용했던 문서 기반 시스템을 종합 온라인 데이터 시스템으로 최신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SAS는 플랫폼 구축으로 조산사들의 업무 보고 시스템을 더욱 쉽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주 전역에서 아동 출생에 대한 추가적인 데이터를 더 쉽게 수집하도록 지원했습니다.

클라우디아 몬테스(Claudia Montes) 애리조나 보건부의 데이터 및 품질 개선국(Data and Quality Improvement Bureau) 국장은 발표에서 애리조나 주는 주와 조산사들 모두에게 효율적인 시스템을 위해 협력했다고 강조했는데요. 몬테스 국장은 또한 “모두에게 사용하기 쉽고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원했다”며 “조산사들로부터 수집한 데이터는 아동 출생과 관련해 주 전체에 적용되는 프로그램을 개선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 어업 조사 데이터베이스 시각화로 어류 공급 유지 지원

애널리틱스 익스피리언스에서 공유된 또 다른 성공사례로는 플로리다 해양&야생 보호 위원회(Florida Fish and Wildlife Conservation Commission, FWC)가 있는데요. 플로리다 해양&야생 보호 위원회는 강력한 시각적 탐색과 고급 분석 기법을 통해 고도의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인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SAS Visual Analytics)를 통해 어업 조사 데이터베이스를 실시간으로 시각화했는데요. 이 정보는 어장 운영 방식을 개선하는데 큰 역할을 해 플로리다주의 어류 공급을 유지하는데 활용됐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분석은 대규모의 트렌드나 특정 행동이 많은 큰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증명하면서 우리 주변의 사람과 조직을 전반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예방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을 보호하고, 자연 재해로부터의 복구를 지원하는 SAS의 데이터 포 굿 활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SAS 데이터 포 굿 웹사이트에서 더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해당 기사는 Josh Morgan의 기사를 일부 편집한 내용입니다.
Tags
Share

About Author

SAS Korea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