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마이닝과 머신러닝을 활용한 ‘시각적 분석’의 핵심 매력!

0

최근 독일에서 개최된 SAS 포럼에서는 데이터 과학 및 분석과 관련된 다양한 핸즈온(hands-on) 세션과 워크숍이 진행됐습니다. 이전 포럼에서는 볼 수 없었던 몇 가지 분석 동향의 큰 변화가 있었는데요. 주요 시사점을 소개합니다.

분석의 대중화

올해 워크숍의 티켓은 일찍부터 매진이었습니다. 그 자체만으로도 기분 좋은 소식이지만, 사실 더 중요한 사실을 암시하는데요. 이는 참석자 모두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아니었다는 것과도 연결됩니다. 이전 포럼과는 달리 여러 비즈니스 사용자들이 참석했는데요. 분석이 전문가들을 위한 기술에서 기업 전체의 모든 사용자들을 위한 솔루션으로 자리잡았음을 시사합니다.

또 분석을 활용하지만 그것이 비즈니스에서의 주된 역할은 아닌 ‘시민 데이터 과학자(Citizen Data Scientist: 일반 사용자이면서 통계 분석을 활용하는 집단)’의 등장과도 관련 있는데요. 많은 비즈니스 사용자들이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으며,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하나의 일반적인 표준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시각적 분석, ‘분석 루키’를 위한 최고의 시작점

이번 워크숍에서는 비주얼 데이터 마이닝과 머신러닝을 포함한 몇 가지 시각적 분석 패키지 및 옵션들에 대해 논의됐습니다. 이러한 시각적 분석 옵션은 분석을 활용해본 적 없는 초보자에게 특히 더 매력적인데요. 이 옵션은 모든 데이터 열을 파악하지 않고도 인사이트를 쉽게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최고의 시작점입니다. 또한 분석을 활용해보고자 하는 고위 경영진에게도 중요한데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용자들이 분석을 더욱 더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때 가장 좋은 수단은 시각적 분석 솔루션입니다.

특히 최근 SAS는 데이터 접근부터 정교한 모델의 적용까지 머신러닝, 딥러닝 등 인공지능 개발의 전 과정을 단순하고 직관적인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SAS 비주얼 데이터 마이닝 앤드 머신러닝(SAS VDMML; SAS Visual Data Mining and Machine Learning)’ 솔루션의 기능을 한층 더 강화했습니다. 코딩, 고급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비즈니스 사용자나 시민 데이터 과학자(Citizen Data Scientist)도 간편한 드래그앤드롭만으로 초, 분 단위로 모델을 구축하고 손쉽게 인공지능 시스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 SAS 비주얼 데이터 마이닝 앤드 머신러닝은 인-메모리와 분산 처리를 통해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고, Python, R과 같은 오픈 소스 언어를 활용한 프로그래밍도 지원합니다.

SAS 비주얼 데이터 마이닝 앤드 머신러닝(SAS VDMML) 실행 화면

정확성, 분석 인사이트의 핵심 요소

시각적 분석의 또 다른 매력은 바로 인사이트를 더욱 명확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분석적 인사이트를 어려운 전문 용어 없이 단순한 언어로 담아내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지만 분석가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은 비즈니스 사용자와 고위 경영진들이 인사이트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의사결정의 근거를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단순한 언어는 보다 나은 인사이트로 이어지며, 궁극적으로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복합적인 목적을 충족시키는 단일의 통합 웹 인터페이스

분석의 필요성과 중요성이 높아질수록 분석 플랫폼에 대한 관심도 빠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워크숍의 참석자들은 다양한 목적을 수행하는 데 매우 매력적인 단일의 통합 웹 인터페이스에 주목했는데요. 효과적인 엔드투엔드 분석을 지원하는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여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 놀라워했습니다.

유럽 최대 분석 컨퍼런스에서 분석의 새로운 가능성이 펼쳐집니다!

SAS는 오는 10월 22일부터 24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유럽 최대 규모의 분석 컨퍼런스 '애널리틱스 익스피리언스 2018(Analytics Experience 2018)을 개최합니다. 전 세계 산업별 비즈니스 리더와 분석 전문가들이 참석해 최신 분석 기술과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인데요. 특히 올해에는 1,200명 이상이 참석해 인공지능(AI), 머신러닝, 사물인터넷(IoT), 고급 분석 등을 활용한 비즈니스 혁신 전략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

올리버 샤벤버거(Oliver Schabenberger) SAS 수석부회장 겸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비롯해 ▲랜디 가드(Randy Guard) SAS 수석부회장 겸 최고마케팅책임자(CMO) ▲리더십 및 기업 개발 전문가 길스 허친스(Giles Hutchins) ▲세계적인 비즈니스 철학자 앤더스 인셋(Anders Indset) 등 SAS 임원진과 오피니언 리더들이 참석해 다양한 주제의 발표를 진행합니다. 이외에도 데이터 과학, 클라우드 분석, 고객 인텔리전스(CI), 사기 방지, 리스크 관리, 데이터 관리 및 시각화 등을 핵심 주제로 다루는 다양한 세션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SAS 블로그를 통해 현장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해당 기사는 Gregor Herrmann의 기사를 일부 편집한 내용입니다.
Tags
Share

About Author

SAS Korea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