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S, ‘머신러닝운영(MLOps) 플랫폼’ 부문 리더로 선정

0

‘SAS 모델 매니저’, IDC 마켓스케이프 평가에서 머신러닝 운영 플랫폼 리더로 선정

기업의 머신러닝 모델 생산을 지원하는 광범위한 서비스 및 제품 제공 역량 보유

세계적인 분석 선두 기업 SAS가 이번에 처음 발간되기 시작한 ‘IDC 마켓스케이프: 전세계 머신러닝 운영 플랫폼 2022년도 벤더 평가[1] 보고서에서 리더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IDC는 ‘SAS 바이야(SAS® Viya®)’에 포함된 머신러닝 운영(Machine Learning Operations, 이하 MLOps) 솔루션인 ‘SAS 모델 매니저(SAS® Model Manager)’에 대해 “기업의 머신러닝 모델 생산을 지원하는 광범위한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한다”고 평가하였으며, 유연한 언어 및 모델 지원을 비롯해 강력한 거버넌스 및 생산 역량을 SAS의 강점으로 설명했습니다.

IDC 마켓스케이프 보고서에 따르면, 모델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에서는 효과적인 협력을 통해 머신러닝 모델을 운영하며 필요에 따라 확장해 나갈 수 있는 방법에 주목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MLOps는 기업의 머신러닝 관련 도전과제들을 해결하는 동시에,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설계자, 경영 분석가, 운영 전문가들 간의 협업과 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고객들이 생산 단계에서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구현하는 데에 있어 당면하는 가장 중요한 도전 과제는 전문성 부족과 비용, 자동화 결여라고 할 수 있는데, MLOps 소프트웨어 및 프로세스는 엔드-투-엔드 모델 생명주기 관리 자동화, 모델 속도 향상을 통해 고객들이 이러한 도전 과제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AS, MLOps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에 앞장

데이터 과학자의 최신 연구에 따르면 비즈니스 의사결정자들이 내리는 전체 결정 중 40% 이상을 분석 결과에 근거하지 않은 채로 판단하고 있다고 합니다. 통찰을 얻고 이를 사용하는 것 사이에는 분명한 격차가 있으며, SAS는 모델Ops 또는 MLOps 툴의 통합이 이 격차를 해소하는 데 있어 핵심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국내 시장의 경우, 인공지능(AI)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 부분에 대한 초기 투자를 진행한 국내 기업들이 데이터 접근, 가공, 모델 학습, 평가, 배포 및 서비스,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통합 지원하는 MLOps 플랫폼으로 분석 환경을 고도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전통적인 SAS9 중심의 제품을 운영하고 있는 기존 고객들을 대상으로 MLOps 플랫폼으로의 고도화를 지원하는 동시에,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 영역에서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술을 확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MLOps는 분석 모델의 개발과 적용에 가속화 개념을 제공하므로, 다양한 비즈니스 영역에 AI를 도입하고자 하는 모든 산업 분야에 가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AI 분석 모델을 다양한 비즈니스에 접목하기 위해 모델 개발의 생산성 및 관리에 대한 수요가 많은 금융, 제조, 유통 등의 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SAS는 기업들이 AI 적용을 위한 기업의 내부 과제들을 종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그 일환으로, 전문 분석가와 개발자가 부족한 기업들에게 분석의 문턱을 낮춰주는 노코드 및 로우코드 기반의 AutoML과, AI 의사 결정을 활용할 때 결과에 대한 편향을 줄이고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모델 해석 및 모니터링 등을 소개해 나갈 예정입니다. 더불어, 다양한 클라우드 및 오픈 소스 기술을 포용하여 이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조직 내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통합 환경을 제공해 나가려고 합니다.

AI 및 분석 부문 리더인 SAS는 SAS 바이야를 고객의 다양한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온프레미스 또는 클라우드 구축 방식, SAS 클라우드 호스팅 및 제품 운영 서비스를 통한 매니지드 서비스 방식에 이어, 최근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기반 SAS 바이야를 애저 마켓플레이스에 등록하여 고객이 첨단 SAS 분석 솔루션을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속한 모델 배치 및 강력한 모델 거버넌스를 지원하는 ‘SAS 모델 매니저’를 비롯한 첨단 분석 솔루션을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제공하게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1] IDC, IDC MarketScape: Worldwide Machine Learning Operations Platforms 2022 Vendor Assessment, December 2022

 

Share

About Author

SAS Korea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