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을 바로 알아야 비로소 보이는 Fraud

0

사기 위험 증가, 그리고 고객 바로 알기

무수히 많은 고객 거래에서 사기를 찾는 일은 모래 속에서 바늘을 찾는 것과 같다고들 말합니다. 디지털 가속화로 휴대폰 하나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비용을 지불하는 편리한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기업과 기관은 고객에게 보다 빠르고 더 많은 편의를 제공하여 시장과 고객을 뺏기지 않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화와 비대면이 주는 편리함 속에는 사기 발생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속도 경쟁 그 너머 보이지 않는 곳에서 기업과 기관은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 24시간 365일 끊임없이 분투하고 있습니다.

한편, 기업과 기관은 고객을 알기 위해 많은 자원과 인력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필요한 업무이며, 그렇기에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고객과 기업의 이익을 지키면서 사기 손실을 최소화하고, 운영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줄이는 것은 모든 기업과 기관의 목표입니다. 어떻게 해야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사기를 차단하면서 운영 비용과 노력을 줄일 수 있을까요? 고객을 더 깊게 이해하는 것이 그 시작점이자 필수 요소입니다.

디지털 시대의 사기꾼들은 정상적인 고객과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활동하며 기업의 감시망을 피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을 제대로 파악해야만 그 미묘하고 작은 차이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사기 유형에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된 고객 뷰를 통합 관점으로 구축해야 합니다. 아울러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고급 분석과 AI/ML이 결합된 평가 모델, 그리고 통합된 정보를 분석, 조사, 보고, 모델 재학습 및 반영에 사기 탐지에 필요한 모든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을 도입해야 합니다.

360도 통합 관점의 고객 뷰

고객 통합 관점의 뷰는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하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이미 기업과 기관의 여러 부서에서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방법론과 기술이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고객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업무 단위별 평가 방식은 각 업무별 운영 효율성과 정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각 부서 간에 정보가 단절되거나 일부만 활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고, 그 분석 정보를 마케팅, 심사, 신용평가, 규제 준수 및 사후관리 등 모든 비즈니스 영역에 온전히 활용하기 위해서는 온보딩부터 고객의 여정이 끝날 때까지 일관된 관점에서 고객을 바라보고 추적할 수 있도록 내부 시스템과 운영 체제를 갖춰야 합니다.

골든타임을 지키는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흩어진 정보를 모았다면,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분석 기법과 툴이 필요합니다. 알려진 패턴에 활용되는 룰 기반 모델, 통계분석 기반의 예측평가 모델, 신종 사기 패턴 대응과 모니터링 효율성을 위한 AI/머신러닝 모델. 이 3가지를 결합함으로써 사기 탐지는 높이면서 정상 거래는 필터링하여 업무 부담을 크게 줄이고, 탐지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각종 모델의 분석과 평가, 적용은 IT 부서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직접 수행할 수 있어야 사기 대응에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습니다.

시가 대응력을 높이는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사기 탐지와 대응은 속도전입니다. 얼마나 빨리 사기를 인지하고, 대응방안을 분석하여, 시스템과 운영체계에 신속하게 적용하는가 하는 것이 기업 사기 대응력의 척도이자 능력입니다. 탐지, 분석, 대응전략을 신속히 적용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다양한 시스템이 결합된 형식보다는 단일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안이 효율적입니다.

다양한 시스템 정보를 연동하여 활용하는 경우 분석의 결과를 시스템에 반영할 수 있는가, 각 시스템과 매끄럽게 연동되는가,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원인 파악과 개선의 R&R은 명확한가 등 고려할 사항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시간과 비용도 많이 듭니다. 상시 감시, 구매 조달, 정보 보안, 결제 사기 탐지, 컴플라이언스 등 다양한 업무의 통합 관제 측면과 교차 인사이트를 도출하기에도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이 더 효과적입니다.

SAS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SAS는 사기, 자금세탁 방지 및 정보 보안, 공공 안전에 대한 통합 접근 방식을 통해 데이터로부터 의사결정을 도출하는 과정을 가속화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은 AI를 결합한 분석 및 데이터 관리 플랫폼인 SAS Viya에서 수행됩니다.

SAS Viya 플랫폼과 Enterprise Fraud 솔루션의 조합은 더 나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내리게 하고, 분석 투자 가치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신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결과를 제공합니다.

Tags Fraud
Share

About Author

WooSeong Jeon

Principal Systems Engineer, Business Solution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