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전자, ‘빅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제조 품질 극대화

0

최근 금융, 통신, 자동차, 공공, 리테일, 교육 등 모든 산업을 관통하고 있는 한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4차 산업혁명인데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머신러닝), 로봇 등 첨단 ICT 기술의 융합으로 완성되는 4차 산업혁명은 미래 산업의 필수 성장 동력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제조업은 이른바 ‘인더스트리 4.0’의 촉발과 함께 그 새로운 혁명의 시작을 알렸는데요.

독일 ‘인더스트리 4.0’, 미국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중국 ‘중국제조 2025’, 일본 ‘로봇신전략’ 등 표현은 제각각 이지만 전 세계 주요 국가들은 앞다퉈 전통 제조업에 신기술을 적용하고, 새로운 산업 패러다임을 이끌고 있습니다. 실제 글로벌 컨설팅 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의 '2016년 글로벌 인더스트리 4.0 조사(2016 Global Industry 4.0 Survey)' 결과에 따르면, 다양한 분야의 제조사들은 향후 5년간 매년 9,070억달러(한화 약 1,043조원)를 인더스트리 4.0 전략에 투자할 전망입니다.

국내 제조 업계에서도 그 관심은 뜨겁습니다. 스마트팩토리 또는 스마트공장으로 일컬어 지는 제조 현장의 디지털화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으며, 실제 기존의 생산과 운영 체계를 성공적으로 고도화한 사례들이 하나둘씩 소개되고 있는데요. 세계적인 인쇄회로기판(PCB) 제조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대덕전자도 그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시각적 분석 인사이트를 통해 제조 공정 수율을 극대화하고, 현장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대덕전자의 사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제조 공정의 수율 극대화를 위해 보다 빠른 빅데이터 분석의 필요성 대두

1972년 설립된 대덕전자㈜는 각종 전자 기기의 필수 부품인 인쇄회로기판(PCB)을 제조·판매하는 기업으로 반도체, 모바일, 가전, 자동차 등 IT 산업 전반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200대 우수 중소 기업’ 리스트에 2년 연속 이름을 올리며 그 기술력을 인정받았는데요.

대덕전자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R&D)과 품질 관리를 통해 제품의 생산성과 수익성을 높여 왔습니다. 특히 생산 오류를 줄여 제품 품질을 고르게 유지하고, 수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제조 공정의 수율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수율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가 여러 곳에 흩어져 있어 데이터 수집과 분석에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됐으며, 현장에서 모든 관리자가 수율 데이터를 직접 확인하고 분석하는 과정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대덕전자는 현업의 요구 사항을 신속하게 반영하고, 제조 비용과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빅데이터 분석의 필요성을 절감했습니다.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 기반의 최첨단 품질수율분석시스템 구축

대덕전자는 SAS의 빅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SAS Visual Analytics)'를 도입, 이를 기반으로 최첨단 ‘품질수율분석시스템(YMS, Yield Management System)’을 구축했습니다.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는 메모리로 빅데이터를 빠르게 읽어내는 고속 프로세싱을 통해 데이터의 패턴, 트렌드, 연관성 등을 시각적으로 정확하게 규명해내는 솔루션인데요. 이를 통해 대덕전자는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수율을 신속하게 분석·관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덕전자는 우선 품질 수율 분석에 필요한 데이터를 통합·저장하고, 인-메모리를 통해 데이터를 신속히 분석할 수 있도록 데이터 조회 성능을 최적화했습니다. 동시에 현업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한 ‘품질 수율 데이터 저장소’와 ‘시각화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는데요. 그 결과, 시각화 기반의 분석 환경에서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의 리포트를 산출할 수 있게 됐습니다.

대덕전자와 SAS는 시스템 구축 이후에도 현업에서 개발한 데이터 소스를 이용해 지속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개발해 제공하고, 실무에서 직접 분석 내용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대덕전자는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를 기반으로 구축한 최첨단 품질수율분석시스템을 통해 시각화 기반의 분석 환경에서 데이터를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수율을 신속하게 분석·관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수율 분석부터 현장 조치까지 소요 시간을 기존 4시간에서 수십 분으로 단축

대덕전자의 품질수율분석시스템은 산재돼 있는 원천 시스템의 정보를 마이크로소프트 비즈니스인텔리전스(MSBI: Microsoft Business Intelligence)에 적재한 후 ►개별 분석 업무에 맞게 데이터를 생성·통합하고 ►인-메모리 분석 기술로 데이터를 메모리로 적재해 ►시각화 분석을 수행합니다. 대덕전자는 이 과정을 통해 시각적 탐색이 부족했던 수작업 업무를 자동화하고, 시각적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신속하게 도출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제 대덕전자의 모든 임직원은 최첨단 품질수율분석시스템을 이용해 일일 수율 현황, 일일 품질 현황, 월간·주간·일별 품질 현황, 로트(LOT) 또는 포장 기준의 수율 트렌드와 불량 유형 분석 등 다양한 관점에서 수율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존에는 데이터 수집부터 보고서 작성 및 확인, 현장 업무 조치에 이르기까지 4시간이 소요됐으나,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를 도입한 후 단 수십 분만에 모든 작업을 마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현업 관리자들은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소스를 이용해 원하는 형태의 보고서를 손쉽게 작성하고 업무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본연의 업무에 집중해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는데요. 동시에 검사 공정 수율 분석, 공정별 불량 분석, 불량 유형 분석, 공정 능력 분석(SPC), 툴별 사양 등을 신속하게 분석·탐색하고 즉시 대응할 수 있게 됐습니다.

문성준 대덕전자 PI(품질 혁신)팀 과장은 “수율 분석 시간을 혁신적으로 단축하고, 공정 초기에 품질 불량의 원인을 발견하고 조치함으로써 제품 불량률을 현저히 낮춘 결과 제조 비용을 최소화하고 생산성은 높아졌다”고 평가했습니다.

대덕전자의 현업 관리자들은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를 도입한 후, 시스템 데이터 소스를 이용해 원하는 형태의 보고서를 손쉽게 작성하고, 데이터 수집부터 현장 업무 조치에 이르기까지 모든 작업을 단 수십 분만에 마칠 수 있게 됐습니다.

초고속 빅데이터 시각화 솔루션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는 강력한 시각적 탐색과 고급 분석 기법을 통해 빅데이터로부터 고도의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입니다. 특히 인-메모리 분석 기술을 근간으로 빅데이터를 즉시 분석해 시각화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 드래그앤드롭(Drag-and-Drop) 기능을 이용해 간편한 탐색으로 보다 정교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으며, 웹 보고서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손쉽게 분석 결과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SAS 웹사이트에서 전 세계 수천 개 사이트에 도입, 그 성능이 입증된 SAS의 데이터 시각화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Share

About Author

Jeanne (Hyunjin) Byun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