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제조업의 미래에 해답을 제시하다

0

제조 업체들은 정치, 경제, 재무, 경쟁사 등 다양한 당면 과제 속에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제조 환경도 글로벌 경제 위기 때만큼이나 불확실해 보이는데요. 그렇지만 제조업의 성장 기회는 분명 있을 것입니다.

최근 제조 산업에는 ‘인더스트리 4.0’이라는 새로운 시대의 막이 오르고 있습니다. 새 시대에는 자동화, 대규모 데이터, 분석이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컴퓨팅과 융합하고, 가상 및 실제 제조 프로세스를 통해 효율적인 통합 시스템을 구현할 것입니다.

다른 많은 분야에서처럼 제조업에도 ‘인더스트리 4.0’ 시대의 막이 오르고 있습니다.

인더스트리 4.0 - 고비용의 도전일까? 혁신적 기회일까?

인더스트리 4.0은 기업이 효율성을 높이고 성능을 최적화하며 품질을 중심으로 차별화를 꾀할 수 있는 새롭고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무엇보다 이 같은 새로운 모델은 개별 프로세스의 연결을 훨씬 더 쉽게 합니다. 덕분에 제조 운영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수집∙통합∙분석해 품질에 대한 더욱 깊고 풍부한 인사이트를 실시간으로 도출할 수 있죠!

지난해 여러 제조 컨퍼런스에서는 제조 업체가 가치 사슬(value chain) 전반에 걸쳐 가시성을 높이고 빠르게 인사이트를 확보하며, 이를 통해 프로세스와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을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됐습니다. 제조업에서 가격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입니다. 이제 제품 품질을 차별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야 할 때입니다.

인더스트리 4.0은 제조 운영 전반에 걸쳐 데이터를 수집∙통합∙분석해 품질에 대한 더욱 깊고 풍부한 인사이트를 실시간 도출합니다.

품질 - 총체적(holistic) 접근법이 핵심

SAS는 40년 이상 고급 분석을 개발하고 제공해 왔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업종과 규모에 상관 없이 모든 제조 업체가 품질을 혁신하고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죠. SAS는 이 과정에서 엔드투엔드(end-to-end) 접근법을 활용합니다. 그러나 별도의 내부 CoE(Center of Excellence)만으로는 품질을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유통 채널의 불규칙한 프로세스 때문에 고객 반품이 늘어난다면 제조 라인 전체의 품질이 보장된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이 밖에도 품질에 대한 제한된 인사이트가 수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사례는 매우 많습니다.

비즈니스의 소리를 들을 수 있을까?

그 해결책으로 SAS는 제조 라이프사이클의 다양한 단계에 적용되는 분석적 접근 방식을 개발 했습니다. 단계별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고객의 소리: 고객은 무엇을 말하는가
  • 제품의 소리: 제품은 제조 주기를 거쳐 어떻게 진화하는가
  • 프로세스의 소리: 비즈니스 과정에서 확보한 모든 정보는 효율성과 생산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각 단계별 접근법은 독립적으로 작용하거나 상호 원활히 연결돼 소위 말하는 ‘스마트 팩토리’를 만들도록 설계됐습니다. 이 접근법은 자산의 제조, 출시, 서비스 과정에서 품질에 대한 강력한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또 생산 낭비를 최소화하고 정교한 마케팅을 지원합니다. 수많은 SAS 고객들은 이 접근법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달성하고 수익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SAS는 제조 라이프사이클의 다양한 단계에 적용되는 분석적 접근 방식을 개발했습니다.

SAS 고객 사례: 레노버, 최적의 제품, 최적의 시장, 최적의 품질!

레노버(Lenovo)는 ‘레노버 조기 탐지(LED·Lenovo Early Detection)’ 프로그램에 SAS의 ‘감성 분석(sentiment analysis)’ 접근법을 적용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소셜 미디어에서 사전 공개 제품에 대해 언급한 이슈를 발견하고 수정함으로써 수백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했죠.

레노버는 SAS 분석으로 반응 시간과 손해 절감 비율에서 두 자릿수에 달하는 개선 효과를 경험했습니다. 동시에 매출을 유지하고, 고객과 함께 제품을 개발하는 브랜드로서 이미지를 강화했죠! 이는 값을 매기기 힘든 성과입니다.

비즈니스 성장과 수익 증대의 기회

이렇듯 품질과 신뢰성은 기업의 전략적 우선순위가 되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와 스마트 엔터프라이즈는 사물인터넷에 힘 입어 제품과 프로세스의 센서 데이터를 고객의 소리와 연결함으로써 우수한 품질을 달성합니다. 기업은 스마트 품질 관리를 통해 보다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더 높은 이익, 시장 리더십이라는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SAS 웹사이트에서 우수한 제조 품질을 달성하는 자세한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해당 기사는 Tim Clark의 기사를 일부 편집한 내용입니다.
Share

About Author

SAS Korea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