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은 혁신을 실천하는 ‘현대 보험사’의 해가 될 것

0

SAS의 업계 전문가는 보험업계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새로운 기술과 신뢰가 보험사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보험사들이 기후 변화의 영향으로 조심스러운 행보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차세대 보험 전문가들이 업계를 이끌어 나갈 것으로 예측됩니다. SAS 전문가들은 2025년이 현대 보험사의 해가 될 것이며, 혁신을 추진하는 보험사들이 업계 중점 과제들에 과감히 맞서며 향상된 속도와 생산성, 신뢰할 수 있는 결과 등의 혜택을 누릴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그렇다면 현대 보험사는 어떻게 정의될까요? SAS의 전문 리더들은 최근 이코노미스트 임팩트와 함께 진행한 ‘보험의 미래 연구, #Insurance2040’에서 다양한 비전을 제시했지만, 모두 한 가지에 동의했습니다. 현대 보험사는 위험으로 가득 찬 시대에 소비자와 규제 당국 모두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혁신적인 최신 기술을 도입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SAS의 보험 전문가들이 전망하는 보험업계 2025년 트렌드를 통해 올해 전세계 보험사들의 움직임을 예측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옴니 정책과 신뢰의 회복

보험사는 현재의 평판 리스크를 극복하고 업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기 위해 대대적인 신뢰 중심의 리브랜딩을 실시해야 합니다. 2025년 말까지 주요 글로벌 보험사가 '옴니 보험' 도입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옴니 보험을 구매할 경우, 고객은 자신의 위험도와 상관없이 적용 가능한 모든 영역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는 보험 상품에 단일 AI 기반 정책의 단일 보험료로 가입하게 될 것입니다. 언제든지 이용 가능한 포괄적인 보호 장치인 셈입니다.       

-Franklin Manchester, Principal Global Insurance Advisor, SAS

 

보험사와 고객,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가격 적용

2025년, 보험사는 대담한 새 모델을 제공할 것입니다. 바로 '데이터 기반 할인'입니다. 정보 활용에 동의하는 고객은 건강 지표, 운전 습관, 지출 패턴과 같은 개인 정보를 보험사와 공유하고, 보험사는 위험 프로필을 미세 조정하여 초개인화된 가격을 제시할 것입니다. 동의하는 소비자에게는 더 낮은 비용이 제공되지만, 개인정보 보호에 민감한 소비자에게는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공유와 개인 데이터 보호 중 어느 것을 선택할지 여부가 요금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 소비자, 통신사, 규제 당국은 “프라이버시에 가격을 매길 수 있는가”에 대한 결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 Alena Tsishchanka, EMEA and AP Senior Insurance Practice Leader, SAS

웨어러블, 공유 가능한 건강 데이터

웨어러블 기술은 실시간 심전도 모니터링, 스트레스 추적, 수면 분석과 같은 기능을 통해 보험사가 보험 가입자의 건강에 대한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확보하여 보다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개별화된 접근 방식은 정적인 보험 계리 모델과 과거 데이터에 의존하여 사망 위험을 추정하는 기존 방식에서 크게 벗어난 것입니다.

유럽 보험사들은 이미 건강 증진을 위한 웨어러블 사용자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있으며, 전 세계 보험사들도 이를 따라갈 것입니다. 그러나 웨어러블 데이터의 통합은 보안과 데이터 윤리의 중요도를 한층 강화할 것입니다. 보험사가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고 가장 민감한 데이터의 안전하고 윤리적인 사용을 보장해야만 개인 데이터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습니다.

– Amanda Wise, Principal Product Marketing Manager, SAS

 

산업간 연계형 보험으로 성장 주도

보험사는 기술 연계 지원 보험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과는 다른 업종과의 제휴를 받아들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홈 기업과 협력하여 주택 소유자 보험을 구성하고 번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업계에서 지금까지 이러한 이종 업계간 파트너십이 거의 없었지만, 시장 확대와 고객 유지를 위해 앞으로는 이러한 제휴와 협력의 활성화가 보험 업체의 새로운 초점이 될 것입니다.

– Andrew Pollard, Insurance Specialist, SAS UK and Ireland

 

보험업계에 다가오는 '실버 쓰나미'

연령 인구 통계에 따르면 보험 업계는 향후 5년 동안 보험 전문가의 약 절반이 은퇴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업계 전문 지식의 엄청난 손실이 예측됩니다. 업계 리더들은 차세대 후계자 채용을 강화하고 AI와 신기술이 인재 격차를 해소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검토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유망 인력들은 데이터 유창성 및 기타 기술 교육에 투자하여 기술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자신을 차별화하고 경력을 빠르게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 James Ruotolo, Senior Director of Financial Services, SAS

 

자연재해로 인한 보험 부족 현상 심화

보험사들은 2024년의 재난 손실에 대응하기 위해 여러 지역에서 주택 소유자 및 상업용 부동산 관련 보험 상품 판매를 더욱 제한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보험사들은 대중의 반응에 따라 평판 위험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보험 부족으로 인해 주거용 및 상업용 부동산 거래가 급격히 침체될 것입니다.”

– Michael “Fitz” Fitzgerald, Insurance Industry Advisor, SAS

 

민관 파트너십을 통한 보호 격차 해소

기후 위험이 더욱 뚜렷해짐에 따라 보험사 최고 경영진은 기후 적응과 회복력을 위한 민관 파트너십을 추구하게 될 것입니다. 보험사와 정부는 홍수, 가뭄 및 기타 자연재해에 취약한 지역사회를 위해 기후 보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으로 현재 1조 8,000억 달러에 달하는 전 세계 보호 격차를 좁히고 저렴한 보험 옵션을 계속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Oana Avramescu, Insurance Advisory Industry Consultant, SAS

 

규정 준수를 통한 AI 우선순위 상승

유럽 시장에서 활동하거나 EU 시장과 거래하는 보험사는 2025년에 EU 인공지능법(AI Act)의 위험 기반 분류 시스템에 적응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언더라이팅 및 보험금 청구 처리와 같은 고위험 AI 시스템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는 AI 거버넌스 프레임워크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이어질 것입니다.

특히 2025년에는 보험사들이 편향성 감소, 설명 가능성, 데이터 거버넌스에 중점을 두고 모델이 진화하는 규정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인 AI 감사를 실시할 것입니다. 보험사는 특히 투명성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언더라이팅 및 보험금 청구 처리에 설명 가능한 AI 모델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중요한 의사 결정에 딥 러닝과 같은 매우 복잡한 모델을 채택하기 보다는 더 간단하고 해석 가능한 대안을 선호하게 될 수 있습니다.

– Prathiba Krishna, AI and Ethics Lead, SAS UK and Ireland

 

보험 계리 가격 책정 프로세스의 수준을 높이는 합성 데이터

선진 보험사는 보험 계리 가격 책정 프로세스의 수준을 높여 경쟁 우위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더 이상 낡은 정보를 포함한 내부 데이터에만 의존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신 이러한 보험 계리사들은 기존 데이터 세트를 보강하고 외부 시장 데이터를 통합하기 위해 합성 데이터를 점점 더 많이 생성할 것입니다. 그 결과는 어떨까요? 합성 데이터를 활용하는 보험사는 시장 민감도에 더욱 부합하는 더 빠르고 정확한 보험료를 책정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GenAI 여정에서 뒤처진 기업보다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 Thorsten Hein, Insurance Lead in Risk, Fraud and Compliance Solutions, SAS

 

규제에서 활성화로 도약하는 보험사들

규제 솔루션에 대한 투자로 인한 피로감을 극복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유형의 보험사는 AI 기반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초점을 전환할 것입니다. 보험 업계에서 AI, 더 나아가 생성형 AI를 사용하면 고객 참여를 개선하고 언더라이팅, 보험 가격 책정, 사기 탐지 등에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AI는 특히 재산 및 상해 보험사가 대차대조표를 더 잘 관리하고 기후 변화와 같은 위험요인에 대처할 수 있는 경쟁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 Stu Bradley, Senior Vice President of Risk, Fraud and Compliance Solutions, SAS

 

산업 전반에 걸친 AI의 미래 살펴보기

2025년에 보험 및 은행, 공공 부문 등 인접 산업에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궁금하신가요? AI 낙관론의 스펙트럼에서 귀하는 어디에 속하는지 알고 싶으신가요? SAS의 기술 및 AI 예측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예측 바로미터' 퀴즈를 풀고 더 많은 전망과 트렌드를 살펴보세요. SAS가 제시하는 9가지의 2025 AI 전망이 궁금하시다면 여기에서 확인하십시오.

 

 

 

Share

About Author

Hyeshin Hwang

Marketing, SAS Korea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