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반의 쉽고 간단한 Clinical Data 탐색 및 시각화 #1편

0

임상시험을 비롯한 모든 업무에서 분석은 필수이며, 점점 고급분석을 필요로하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 포스팅은 2편으로 나누어 1편에서는 임상시험 전 과정에 참여한 내.외부 모든 이해관계자가 임상시험 데이터에 쉽게 접근하여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SAS Visual Analytics 솔루션의 기능을 소개합니다. 이어 2편에서는 임상시험의 SDTM 데이터를 활용하여 SAS Visual Analytics 솔루션에 어떻게 모니터링하고 분석 및 공유할 수 있는지 실제 활용 사례에 대해 공유하여 업무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임상시험을 비롯한 모든 업무에서 분석은 필수이며, 점점 고급분석을 필요로하고 있습니다. 임상시험 현황파악에서 임상시험 부작용 예측으로 이제는 환자의 안정성 보장을 위한 설계단계부터 1,2,3상 및 시판에 후 4상까지 임상시험의 최적화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복잡하고 긴 시간동안 진행하는 임상시험의 전 과정을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Visual Discovery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탐색 및 결과를 시각화 할 수 있는 Visual Discovery 솔루션은 도입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인 데이터 리터러시 기능을 제공하며, 개인, 팀,본부 및 전사적으로 활용 가능한 범용적인 솔루션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의 필요성은 ‘인더스트리 4.0’ 시대의 핵심 이니셔티브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주요 기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사람이 하는 일을 기계, 프로그램이 대신해주는 것으로, 많은 일을 더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으며,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적으로 적용한 화이자의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이자, DX기술 전환을 위한 노력

화이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인더스트리 4.0 프레임 기반의 좋은 사례로, 2016년 인더스트리 4.0 시대와 더불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시작하였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보다 나은 조직 만들기”, “데이터 중심의 인사이트 발견”, “솔루션 범위를 변경”하는 3가지 주요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였으며, 실행결과 전 세계 42개 제조사업장 네트워크를 통해 매년 230억 개 이상의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2020년 한 해 1곳의 시설에서 연간 계획보다 300만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해 내는 실적을 이루게 됐습니다.

DX(DT) 한다는 것은

화이자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은 SAS가 추구하는 전략과 일맥상통하며, SAS 솔루션이 지향하는 관점에서 보다 세부적으로 해석해보겠습니다.

ⓐ 보다 나은 조직을 …

조직 지능화 프로세스 (RPA, Fast-Fail, Agile) 프로세스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기술 진입 장벽이 높지 않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부터 지능화 프로세스를 만들고, 비교적 분석과 같이 한층 고차원적인 업무에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결합된 RPA 또는 챗봇과 같은 시스템을 적용하며 점차 다양한 사례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입니다.

SAS Visual Analytics 솔루션은 시각적 분석 소프트웨어 봇 또는 인공지능(AI) 워커(worker)의 개념에 기반을 둔 비즈니스 분석 자동화 기술을 제공합니다.

ⓑ 데이터 중심의 인사이트를 …

빅데이터 또는 데이터 레이크 속에서 그동안보지 못했던 데이터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이는 4차 산업혁명의 디지털 전환 핵심 이니셔티브로 성장한 “데이터 혁신 (DT) 기업이 된다는 것”을 뜻하기도 합니다.

임상 시험 과정 전반에 걸쳐 모든 데이터의 일관성(Consistency), 명확성(Transparency), 타당성(Validity)의 3가지 요소를 철저히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SAS Visual Analytics 솔루션은 임상시험 전체 데이터 상태를 시각적으로 모니터하면서, 신규, 수정, 삭제, 또는 중복된 데이터를 신속하게 찾아내도록 도와줍니다.

ⓒ 솔루션 범위를 변경 …

DIY(Do It Yourself) 빅데이터 문화를 만들어 가야 합니다.

다양한 임상시험 플랫폼과의 연동이 가능한 확장성과 시장의 환경 변화에 따른 다양한 모델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보장하는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SAS Visual Analytics 솔루션은 이상반응, 병용약물, 임상실험실 및 활력징후에 대한 대화형 보고서를 누구나 쉽고 자유롭게 구성하여 배포 및 공유할 수 있습니다.

SAS Visual Analytics 특징

임상시험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솔루션은 최소의 기술적 분석 기능을 필요로 하는데, SAS의 차세대 분석 플랫폼인 SAS Viya 기반의 시각화 분석 솔루션은 다양한 기술적 분석기능을 포함하여 사용자의 편리성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1. Collaboration – 모든 이해 관계자를 위한 통합된 분석 뷰를 제공하여, 협업을 통해 내부 및 외부의 모든 이해 관계자 간의 핸드오프를 간소화합니다.

  • 임상 Data Scientist와 임상시험 모니터 요원 등 내부 및 제3자(CRO 및 데이터 제공자)를 위한 새로운 임상 시험 생태계를 위한 통합 프로세스가 가능한 솔루션입니다.
  • SAS VA의 요약 대시보드를 사용하면 의학자료 심의요원들은 클릭 한 번으로 안전 및 유효성 문제를 평가할 수 있는 이상반응, 병용약물, 임상실험실 및 활력징후에 대한 대화형 보고서를 작성하고, 맞춤형 환자 프로필까지 드릴다운 할 수 있습니다.

2. Data Governance – 임상 시험 데이터의 안정적 관리로 위험을 감소하고, 임상 시험 과정 전반에 걸쳐 모든 데이터의 타당성을 철저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품질 및 형상 관리를 통하여 CDISC 준수와 임상 시험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데이터 관리자는 SAS VA의 데이터 준비 및 관리 기능을 활용하여 전체 데이터 상태를 시각적으로 모니터하면서, 신규, 수정, 삭제, 또는 중복된 데이터를 신속하게 찾아내도록 지원합니다.

3. Time to Value – 데이터에 거의 실시간으로 액세스하여 통찰력 및 비즈니스 의사 결정 속도를 향상시켜줍니다.

  • 모든 이해 관계자를 위한 단일화된 통합 플랫폼으로 동일한 데이터와 동일한 결과를 활용하여 왜곡된 결과를 방지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합니다.
  • SAS VA는 임상시험 데이터베이스 액세스가 빠르고, 다음 단계들의 분석이 항상 타당한 데이터에 근거하도록 보장해줍니다.

4. Flexible Modern Framework – SAS 및 他 솔루션과의 통합 및 연계가 가능한 AI 기반의 유연한 분석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 현재 및 미래 데이터 스트림과의 손쉬운 통합은 물론 다른 임상 운영 솔루션과의 입증된 통합 분석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 SAS VA는 다른(SAS 및 비 SAS) 솔루션과의 상호 운용 및 최신 AI 기능을 포함한 분석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다음 편에서는 이러한 AI기반의 SAS Visual Analytics 분석 솔루션을 활용하여 임상시험 SDTM 데이터의 탐색 및 시각화 리포트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hare

About Author

Joon-Hyung Koh

Advisory Systems Engineer, Platform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