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서비스 분석 #2] 오늘 배워서 내일부터 실무에 적용하는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0

지난 글에서는 기존 데이터 분석의 한계와 현업 사용자가 데이터 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시티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되기 위한 조건을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프로그래밍 기술이나 전문적인 분석 기술에는 능숙하지 않은 현업 사용자가 어떻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을까요?

전문가 영역이었던 데이터 분석이 일반 현업 사용자로 확대되는 여러 움직임은 오래전부터 있었습니다. 그 가운데 수년 전부터 급부상한 것이 바로, 셀프서비스 분석입니다. 셀프서비스 분석은 비즈니스 부서가 필요한 데이터에 즉시 접근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기대를 모았습니다. 실제로도 단시간 내 유용한 인사이트를 도출한다는 장점으로, 많은 기업이 이를 도입했습니다. 하지만 효과는 단일 부서, 단순 분석에 한정됐습니다. 분석 대상을 좀더 확장하거나 분석 데이터가 변화하면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업무가 되고, 결국 IT 부서가 개입할 수밖에 없습니다.

IDG의 2019년 데이터 활용 조사 결과에 따르면, 1년 전보다 업무에서 데이터 활용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72%였습니다. 데이터 활용이 30% 이상 증가했다는 답변은 32%였으며, 10~29% 증가했다는 응답도 30%나 됐습니다.

이처럼 데이터 활용은 증가했지만 데이터를 정제하는 데 대부분 시간을 보내는 바람에 정작 분석에 할애하는 시간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 1/4 이상인 26%가 데이터를 업무에 활용하기 어렵다고 답했으며, 특히 데이터가 증가할수록 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업 중심의 정보분석 플랫폼, SAS 애널리틱스 플랫폼

SAS는 데이터 수집에서부터 핸들링, 변환, 분석, 보고서 작성과 활용에 이르는 정보 분석 프로세스를 통합하고, 그동안 현업 사용자가 수행하기 어려운 정보분석 절차를 쉽게 해결해 주는 셀프서비스 분석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바로, SAS 애널리틱스 플랫폼(SAS® Analytics Platform)이 입니다.(그림1 참조).

[그림1. SAS 애널리틱스 플랫폼]
SAS 애널리틱스 플랫폼은 그래픽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이하, GUI) 환경의 데이터 관리 솔루션인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SAS® Enterprise Guide, EG)와 시각화 기반의 리포팅 도구인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SAS® Visual Analytics, VA)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업무 생산성 향상, 운영 계획의 최적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 현업 사용자의 편의성 제공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셀프서비스 분석 솔루션 활용 효과

  • 업무 생산성 향상: 많은 부분이 자동화되어 있으므로 사용자의 단순 업무가 최소화되고, 자동화 프로세스 템플릿을 이용하여 공정 관리 업무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석 환경과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분석 결과와 정확도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운영 계획 최적화: 대용량 데이터를 활용하여 공정 운영 계획을 보다 정확히 수립하고, 다양한 분석 리포트를 통해 년간, 월간, 일간별로 최적화된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 프로세스 플로우 기반의 GUI 분석 플랫폼을 통해 직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일간, 월간, 년간 관리 현황을 비교하며 모니터링하고, 특정 구간별 관리율의 차이 원인 분석 기능을 이용하여 실적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 현업 사용자의 편의성 제공: 프로세스 분석 템플릿과 친숙한 GUI 플랫폼으로 쉽고 간단하게 분석 업무를 할 수 있습니다.

GUI 기반의 분석 솔루션,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Enterprise Guide)는 데이터 수집, 가공, 분석 및 시각화를 실행하는 GUI 기반의 분석 환경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포인트 앤 클릭(Point-and-Click) 방식의 메뉴와 마법사 기반의 도구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게시할 수 있습니다.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는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전처리, 변수 구성, 통계 분석, 리포트 활용에 이르는 5단계 데이터 분석의 모든 프로세스를 프로그래밍 작업 없이 간단한 조작만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신속한 데이터 조사를 위한 빠른 추적 학습 기능을 제공하고, 코드를 생성하여 생산성을 높이며, 분석 및 예측, 배포에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그림2 참조).

[그림2.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의 데이터 분석 5단계]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는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60개 이상의 데이터 가공, 리포팅, 그래픽, 분석 업무를 마법사 형태로 제공합니다. 따라서 현업 사용자는 간단한 교육만으로 코딩 없이도 SAS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하여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DW나 데이터마트에 모델링 되어 있지 않아도, 소스 데이터만 확보할 수 있다면 하나의 도구 내에서 데이터 수집 및 데이터 전처리 작업과 변수 구성을 직접 수행하고 분석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그림3 참조).

[그림3.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의 워크 플로우 프로젝트]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는 프로그램 방식의 분석에 익숙한 사용자를 위해 마우스를 활용해 분석하는 GUI 환경 이외에도, 코딩 창을 열어 SQL이나 SAS 코드를 직접 입력하여 분석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SQL을 통해 생성된 데이터가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의 다른 태스크 노드와 연동하여 후속 작업이 진행되도록 프로세스 플로우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그림4 참조).

[그림4.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의 프로그램 편집]
이처럼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는 원천 데이터로부터 최종 분석에 이르는 전체 분석 프로세스를 그대로 PC나 서버에 저장하고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과정의 비즈니스 로직을 다른 사용자도 손쉽게 파악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유지 보수를 할 수 있습니다.

임시 테이블을 생성하여 분석하는 기법은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가 제공하는 기본 개념입니다. DW에 있는 대용량 데이터로부터 조건에 맞는 작은 크기의 임시 테이블을 SAS 서버에 만든 후, DW에 추가적인 부하를 주지 않으면서 독립적으로 다양한 분석을 수행해 볼 수 있습니다.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의 5가지 주요 특징

  • 다양한 데이터에 유연하게 접근

다양한 DBMS와 다양한 PC 파일 형태로 기업 내부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다양한 원천 데이터에 손쉽게 접근하여 분석에 활용하고, 분석 결과는 다시 원천 데이터에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 직관적인 분석 프로세스 생성 및 스케줄링

데이터 접근, 가공, 분석, 리포팅 등 분석의 모든 과정을 시각적인 프로세스 플로우 형태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이를 다른 사용자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배치 스케줄링을 통해 자동화 수행을 지원합니다.

  • 직관적인 데이터 이해를 위한 시각화

다양한 유형의 그래프, 분석 차트, 대시보드를 활용하여 분석 결과를 HTML, RTF, PDF, SAS 리포트 등으로 손쉽게 표현하여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쉽고 빠르게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 SQL로 하기 어려운 복잡한 데이터 가공

SQL에 대한 전문성이 없어도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는 강력한 그래픽 기반의 쿼리 빌더를 지원합니다. 조인, 전치, 샘플링, 비교, 고급분석 등을 GUI 기반에서 인터랙티브한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에 친숙한 MS-Office와 연동

사용자에게 가장 친근한 환경인 MS-Office 기반으로 SAS에서 제공하는 주요 분석 기능의 메뉴를 활용하여 손쉽게 분석 및 리포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곧바로 업무에 적용하는 셀프서비스 분석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는 프로세스 플로우 기반의 포인트-앤-클릭 방식으로 메뉴와 마법사 도구를 활용하여, 현업 사용자가 간편하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활용 및 공유할 수 있는 편리한 솔루션입니다. 빠른 추적 학습 기능을 활용하여 데이터를 신속하게 탐색 및 분석하고, 코드를 생성하여 생산성을 높이며, 분석 및 예측 배포를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SAS 통합 분석 플랫폼을 토대로 완성된 SAS 엔터프라이즈 가이드를 사용하면 ▶의사결정 시간을 최적화하고 시스템 운영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워크플로우 기반의 프로젝트에 대해 셀프 서비스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코드 작성자는 이미 보유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경영진의 요청이 있을 경우 즉시 실행할 수 있으며, ▶MS-Office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저장된 프로세스로 신속하게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시티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가 활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솔루션인 것입니다.

Share

About Author

Joon-Hyung Koh

Advisory Systems Engineer, Platform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