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시각화로 COVID-19 경로 추적하기

0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 특히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처럼 빠르게 전파되는 질병이 확산되는 초기 단계에는 예상할 수 없는 많은 변수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단계에서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하면 빠르게 추세를 파악하고 단편적인 데이터들로부터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 경로 시각화는 사람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고 바이러스의 영향력을 알림으로써, 궁극적으로 질병 예방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2019년 12월 31일, 세계보건기구(WHO) 중국 지사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 발병에 관한 정보를 보고받았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는 첫 발병 사례가 보고된 이후 (2020년 3월 19일 기준) 164개국으로 급격히 확산되었고, 수많은 사람들이 감염되면서 코로나19(COVID-19) 급성 호흡기 질환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이에 SAS는 코로나바이러스의 글로벌 현황, 위치, 확산 및 추세 분석 결과를 시각화한 코로나19 대시보드를 작성했습니다.

리포트의 기본 데이터는 매일 업데이트 됩니다. 코로나19의 진행 상황과 시간 경과에 따른 전 세계 확산 추이를 애니메이션으로 확인해보세요. 또한 이 리포트는 여러분께 다음과 같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최근 10일 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 수 및 바이러스의 감염률, 회복률, 사망률 추세
  • 바이러스의 확산 경로 및 진원지인 중국과 타 국가의 현황 비교
  • 확진 사례 분석을 통해 시간 경과에 따른 회복률 변화 추세 파악

이 리포트는 SAS 바이야(SAS® Viya®) 기반의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SAS® Visual Analytics)로 작성되었습니다. 기본 데이터로는 세계보건기구(WHO),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 유럽질병통제예방센터(ECDC), 중국국가위생건강위원(NHC) 및 중국의료정보사이트(DXY)로부터 제공받아 존스홉킨스대학교(JHU) 시스템사이언스·엔지니어링센터(CSSE)에서 정리한 데이터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SAS VA 코로나19 리포트 살펴보기

먼저 SAS 코로나19 요약 보고서에는 전체 리포트의 주요 분석 결과들이 정리되어 있으며, 가장 최신 데이터 수치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일 업데이트 되는 전 세계 코로나19 발병 통계에 관한 요약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려면👉 Click!

지역별 상세 정보를 확인하고 인터랙티브 보고서를 탐색하고 싶은 경우, 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Full Report 버튼을 클릭하면 전체 대시보드가 열립니다.

가장 먼저 보이는 Status 탭에서는 매일 업데이트 되는 데이터에 기반한 코로나19의 전반적인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규 확진자와 완치자, 사망자 수가 국가별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Figure 1: 전 세계 코로나19 발병 현황 (국가별 신규 확진자, 완치자 및 사망자 수 포함)

페이지 하단에 보이는 시계열 막대 그래프(Figure 2)에는 최근 10일 동안의 확진자 수 대비 완치자/사망자 수와 발병 현황이 일별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페이지 좌측의 누적 막대 그래프(Figure 3)는 최근 10일 동안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은 상위 5개 국가의 신규 확진자 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참고* 각 그래프 위에 마우스오버 시 나타나는 최대화 버튼을 클릭하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Figure 2: 최근 10일 간 확진자 수 대비 완치자 및 사망자 수, 발병 현황
Figure 3: 최근 10일 간 상위 5개 국가의 신규 확진자 수

이번엔 Locations 탭으로 넘어가볼까요? 이 탭은 전 세계 및 국가별 코로나19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아래 Figure 4 참고)

Figure 4: 국가별 코로나19 현황을 볼 수 있는 Locations 탭

화면 좌측에 있는 필터를 사용하면 특정 국가의 상세 현황을 중점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아래 Figure 5 참고)

Figure 5: 필터에 국가명 입력 시 해당 지역의 상세 정보 확인 가능 (ex. United States)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사례가 처음 보고된 지 약 3개월 정도 지난 현재, 코로나19는 전 세계로 퍼졌습니다. Spread 탭에서는 Esri에서 개발한 GIS 매핑 소프트웨어의 지형 공간 데이터 레이어를 추가해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에서 다른 국가로 확산되는 과정을 인터랙티브 비주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AS 비주얼 애널리틱스(SAS VA)를 사용하면 시계열 애니메이션(Figure 6)을 통해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는 추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재생하여 중국 내 확산 과정을 비롯한 글로벌 확산 트렌드와 그 심각도를 직접 확인해보십시오.

Figure 6: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 과정을 보여주는 시계열 애니메이션

마지막으로 Trend Analysis 탭을 살펴볼까요? 여기서는 코로나19와 관련된 기타 추가적인 트렌드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 Figure 7, 8 참고)

Figure 7: 일별 사망자 대비 완치자 수에 대한 트렌드 분석
Figure 8: 확진자 수 변화에 따른 트렌드 분석

앞으로 남은 과제

지금까지 지도와 시계열 애니메이션에 새로운 방식을 적용한 SAS 코로나19 대시보드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이 정보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보건 당국 관계자들과 생명 과학 회사들이 바이러스의 확산을 방지하고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날 인공지능(AI)분석은 임상 환자 기록, 소셜 미디어, 기타 공중 보건 기록 등 각종 데이터를 활용해서 바이러스 감시 체계를 구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이 궁금하시다면 Click!) 물론 이 때 관련 규제 및 개인정보보호법 준수는 기본 전제이겠지요.

데이터 사이언스 프로젝트 추진과 더불어 의료 및 생명과학업계가 서로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특히 코드 기반 분석 방식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SAS의 그래프 전문가 로버트 앨리슨(Robert Allison)의 포스팅을 확인해보세요.

마치 바이러스가 끊임없이 진화하듯, SAS 역시 분석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계속해서 발전해 나아갈 것입니다. SAS Visual Analytics 및 기타 SAS 분석 솔루션을 활용해 코로나바이러스를 추적할 수 있는 여러분만의 방법이 있다면 함께 공유해주세요! (👉SAS 무료 체험 신청하기) 코로나19 치료 및 방역에 힘 써 주시는 분들께 감사 드리며,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기를 다시 한 번 기원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SAS 글로벌 헬스케어 및 생명과학 프랙티스 부문 디렉터 Mark Lambrecht의 포스팅을 일부 편집한 내용입니다. 코로나19 대시보드 관련 더 많은 인사이트가 궁금하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Share

About Author

Jeanne (Hyunjin) Byun

Related Posts

Leave A Reply

Back to Top